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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제공기관에 소속된 아이돌보미들의 근로자성 여부도 뜨거운 감자다. 지난 2013년 일부 아이돌보미들이 낮은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수당지급 소송을 신청했지만, 1심과 2심 판단이 달랐고 현재 대법원 확정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2015년을 기점으로 아이돌봄 이용가구가 6만명을 넘는 상황에서 이들이 근로자로 인정될 경우, 관련 산업의 타격은 불가피하다. 산업이 가지는 복잡성에 대해서는





운영 용도로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티제이파트너스에 232억원을 출자한다고 공시했다. 티제이파트너스는 이 금액을 곧바로 인수한 택시회사에게 운영자금 명목으로 출자했다. 이 과정에서 카카오모빌리티가 기존에 알려진 진화택시, 중일산업, 경서운수 외에도 추가로 재우교통과 명덕운수를 추가로 인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6번째 택시회사 인수…연내 면허 600개 확보=카카오는 인수한 택시회사의 이름을 카카오모빌리티의 초성을 딴 'KM'에 순번을 붙인 형태로 바꿨다. 단 진화택시는 그대로 남겨뒀다. 각 회사별 출자 금액은 ▲진화 32억원 ▲KM1 19억원 ▲KM3 45억원 ▲KM4 36억원 ▲KM5 61억원 ▲KM6 59억원이다. 이중 KM6는 현재 인수



서울북부지방노동청(북부청)도 지난 5일 요기요 배달원의 근로자성을 인정하면서 "이 사건 이외 다른 배달기사와 사업자의 관계는 일률적으로 판단할 수 없고 구체적 사건에 근거해 개별 판단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이번 결정으로 인해 운전기사, 가사도우미 등으로 확장되고 있는 플랫폼노동자들의 근로자성 인정 요구 움직임이 확산되는 것은 불가피할 것으로



도입, 표준공임단가 등 정비 시스템 정비, 특수고용노동자의 노조할 권리 보장 및 ILO 핵심협약안 준, 산재적용제외신청 제도 폐지 및 산재보장성 강화, 보험료 현실화를 요구했다. 2019.10.07.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정부가 플랫폼노동자 중에서 배달앱 '요기요' 배달원에 대해 처음으로 근로자성을 인정함에 따라 이와 관련한 파장이 산업





예상된다. 그러면 사회안전망을 앞세워 제도권으로 진입하려는 노동자들과 고용경직성을 우려하는 기업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북부청이 요기요 배달원들을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로 판단한 결정적 근거는 급여를 시급으로 지급한 점이다. 건당 수수료를 받는 일반 배달업과 달리 이들은 시급을 받았고 급여가 고정적으로 나간다는 전제조건을 둔다면 근로자성이 크다고 판단한 것이다. 북부청은 이밖에도 ▲회사 소유 오토바이를 배달기사에게 무상 대여하고



노동계 쪽에서도 일부 공감대가 형성되는 모양새다. 박정환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정책국장은 "이번 결과가 주는 시그널은 더 좋은 노동조건을 걸어 개인에게 선택권을 주던지, 그게 아니라면 직접고용 또는 근로자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가야 하는 것"이라면서도 "이 시장의 질서가 제대로 세워지지 않은 상태에서 위장도급 등으로 보기보다 질서를 확립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hummingbird@newsis.com ... 타다의 고용형태가 불법파견인지 확인하려면 VCNC와 이 회사의 모회사이자 차량을 공급하는 쏘카, 여기에 운전기사를 공급하는 협력업체·파견업체의 계약관계를 살펴봐야 한다. 타다 운전기사 9천 명 가운데 파견 운전기사(근로기준법상 노동자) 600명을



법의 책임을 지고 관리해야 하며, 쏘카는 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아니한다”와 같은 내용이다. 기사가 1시간 운행하면 1천원을 받는 협력업체 처지에선 이러한 책임을 질 여력이 없을 것이 자명하다. 그 책임은 협력업체와 계약하는 ‘프리랜서’ 기사에게 전가될 가능성이 높다. 타다는 기사의 안전을 강조하는 홍보를 해왔지만, 계약서에서 쏘카는 기사의 산업재해에 대한 책임도 지지 않고 있다. 계약서에 적힌 내용은 이렇다. “근무현장 및 여타의 산업재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협력업체에 있다.” 타다는 기사가



관리감독 했다"…'불법파견' 논란 불씨 파견인원·프리랜서 등 9천여명 타다 운전에 투입 이재웅 대표 등 공소장에 "출퇴근·휴식·대기지역 관리" 검찰이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의 불법영업 혐의 공소장에 '타다 드라이버'들의 근로 형태를 자세히 기재한 것으로 파악됐다. 타다를 운행하는 브이씨앤씨(VCNC)와 모회사 쏘카, 두 업체 대표가 최근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고용노동부가 수사 중인 타다의 노동관계법

금속노동조합 설립이후는 물론이고 현대자동차 역사상 최초로 경비노동조합을 결성한 사실이 있어서 말씀드리러 왔습니다 . 한창 젊은시절 군대 제대후 용역업체로 입사하여 앞으로의 이루고 싶던 꿈을 위해서 몇 년간 돈을 모으려 계획했습니다 . 그러나 인생이 계획되로 되지는 않았습니다 . 시간 참 빠르더군요 어느덧 10 년이 되었고 가정을 꾸리고 한가정의 가장이 되었습니다 . 시간이 지날수록 회사생활은 지옥과도 같았습니다 . 관리자들의 갑질과 기본권 무시는 수시로 겪었으며 가장 힘들게 했던건 항상 시달리던

잘못. 너네 편한대로만 하려고 함. (그래도 혁신이라는 말은 괜히 썼다가 줘터질 것 같으니 최대한 안쓰려고 하는느낌 받음) 타다 반대 입장 - 기존 택시 업계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 많은 것 알고 있고, 본인도 100% 동의함. 그러나 이건 택시업계의 내부적인 문제(법인택시와 개인택시와의 대립)와 규제 때문에 요금을 올리기도 어렵고, 공급을 늘리기도 어려운데서 오는 구조적인 문제임 이를테면, 현재 법인 택시의 20~30%가 택시기사 구하기가 힘들어 운행을 못하는 상태(택시 한 대당 주 52시간 근로하면 하루 2~3만원 적자)이고, 대부분의 기사(법인/개인 모두)들이 엄청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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